모바일 앱 시장조사, 어떻게 시작하시나요?
첫째, 안드로이드 구글플레이, 애플 앱스토어에서 인기순위를 직접 확인합니다. 스마트폰에서 직접 확인하는 경우, 상세 페이지로의 접근성이 높기 때문에 서비스 정보, 버전 업데이트, 후기 등의 정보를 확인하기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후기에는 실사용자들이 앱을 사용하면서 느꼈던 만족스러웠던 또는 불만족스러웠던 경험과 정서적으로 느끼는 감정 등의 반응을 살펴 볼 수 있기 때문에 모바일 앱 시장조사를 할 때 중요하게 참고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둘째, 다양한 모바일 기기 플랫폼에서 다운로드된 앱을 순위별로 보여주는 웹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주로 모바일 시장 데이터 분석 기업에서 제공하는 앱 다운로드 인기순위 사이트인데요. 앱 다운로드 통계를 근거로 한 상세 분석 결과나 사용자 추이, 업종별 앱 매출 추이, 앱 트렌드 등의 추가 분석 자료를 유료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들 사이트는 앱 인기순위를 한번에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사이트별로 다르지만 플랫폼별, 국가별, 카테고리별로 필터링하여 볼 수 있는 기능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앱 애니, https://www.appannie.com/
미국의 앱애니는 샌프란시스코, 뉴욕, 런던, 서울, 베이징 등 12개의 오피스를 두고 있는 글로벌 기업입니다. 앱애니에서는 무료, 유료, 매출 순으로 Top 50의 인기순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가 및 카테고리별로 선택하여 인기순위를 확인할 수 있으며, 무려 5개의 플랫폼을 선택하여 인기순위를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플랫폼 제공 범위는 iOS, AndroidOS 뿐만 아니라, Amazon, Mac, TV 스토어에서 다운로드되는 앱까지 모두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iOS의 경우, 디바이스별(스마트폰/아이패드) 인기순위를 구분해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순위를 잠깐 살펴보겠습니다.
앱애니의 2021년 9월 4일 자, 미국내 아이폰 사용자의 앱 인기순위를 보면, 아직도 틱톡이 1위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0년 9월, 미중 관계가 악화되면서 트럼프 전 대통령이 틱톡의 미국내 사용금지에 대한 행정명령을 신청하기도 했었는데요. 최근 2021년 6월, 바이든 대통령은 틱톡, 위챗을 금지한 트럼프의 행정명령을 취소했습니다. 구체적으로 데이터 안보와 프라이버시 침해 위험을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한 뒤 행정조치를 하겠다는 것이였는데요. 이러한 결정은 틱톡 뿐만 아니라, 다른 앱서비스에도 동일한 평가기준이 적용될 것 이기 때문에 앞으로 미국의 개인정보 침해위험성 평가기준이 어떻게 만들어질지 주목해야 할 부분인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도 현재 앱 인기순위 1위가 페이스플레이(FacePlay)라고 하는 중국앱입니다. 중국은 2019년 12월 얼굴 정보 등록을 의무화 하는 조치를 하고, 안면인식 기술을 활용해 자국민들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얼굴스캔으로 신분증을 대신하겠다는 것인데요. 정부의 취지와 의무화에 따라 안면인식 기술이 급성장한 부분은 있습니다만, 얼굴사진을 뒷거래하거나 범죄에 악용되는 사례도 발생되고 있습니다. 페이스플레이 앱을 사용하기 위해 무심코 업로드한 우리의 얼굴 사진이 악용될 수 있으니 주의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순위권에 있는 Reface도 페이스플레이와 마찬가지로 딥페이크 기술을 활용하여 얼굴을 합성해 주는 동영상 앱이며, 러시아 앱입니다.
이와 같이 중국기업에서 만든 앱이 인기순위에 있는 것을 보면 마음이 편치만은 않은 것 같습니다. 중국의 여러가지 사회, 정치 등의 이슈로 인해 국가 안보 문제가 중요해진 시점이기 때문에 무분별하게 수집되는 개인정보는 이제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안보의 문제가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센서타워, https://sensortower.com/
센서타워 역시, 미국기업이고 샌프란시스코, 런던, 베이징, 서울, 도쿄에 오피스가 있는 글로벌 모바일 시장 데이터 분석 기업입니다. 센서타워에서도 앱애니와 마찬가지로 무료, 유료, 매출 순으로 인기순위를 보여줍니다. 앱애니는 Top 50인데 반해, 센서타워는 Top 200까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앱애니와 마찬가지로 국가별, 카테고리별로 분류하여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센서타워는 앱애니와는 달리 iOS 마켓 데이터만 취급하고 있으며, 스마트폰과 태블릿 디바이스만 취급하는 앱애니와 달리 애플왓치 데이터까지 취급하고 있다는게 장점이라 볼 수 있습니다. 최대 90일 동안의 일별 데이터를 확인 할 수 있으며 그 이전의 데이터를 확인하려면 유료가입이 필요합니다.
와이즈앱, https://www.wiseapp.co.kr/
한국의 와이즈앱은 글로벌 모바일 시장 데이터 분석 기업과 달리, 일부의 통계 데이터만 무료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에 소개 해 드린 앱애니와 센서타워는 Top 50, Top 200까지 인기순위를 보여주고 있지만 와이즈앱은 Top 10까지만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한국 이외의 국가별 인기순위도 확인할 수 있지만 무료 계정으로는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다만, 와이즈앱은 플랫폼(AndroidOS, iOS)별 카테고리 사용시간분포(%)와 신규인기앱 및 사용자 증가앱을 따로 구분하여 보여주고 있으며, Top10의 랭킹과 급변동 순위를 제공합니다. 또한 AOS, iOS별로 앱과 게임을 구분하여 무료, 유료 Top 10순위를 보여줍니다. 한국기업답게 보다 세분화된 기준으로 앱을 분류해서 분석하고 있으나, 상세 데이터를 확인하려면 기업용 상품에 유료로 가입해야 한다는 제약이 있습니다.
와이즈앱은 앱, 카테고리, 개발사 별로 세분화하여 실사용 분석 통계와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유료서비스로 제공되며 앱시장분석, 소매시장분석, 온라인분석 각각의 연간 회원 상품에 가입해야 합니다. 가입비는 앱시장분석의 경우 5개 계정에 2천만원이고 이번달 말까지 앱+소매시장분석 상품 가입비를 40%할인 해 주고 있습니다. 모바일 시장의 세분화된 실사용 통계와 분석리포트가 필요한 기업인 경우 가입해 볼 수 있겠습니다.
모바일인덱스, https://www.mobileindex.com/
모바일 인덱스 역시, 한국의 모바일 시장 데이터 분석 기업이며 한국, 미국, 중국, 일본, 대만 까지 총 5개 국가의 마켓별 순위를 제공합니다. 모바일 인덱스는 특이하게 구글플레이, 앱스토어 이외에, SKT에서 운영하는 원스토어의 앱 인기순위를 제공합니다. 또한 일별, 주별, 월별로 집계된 통계를 확인할 수 있으며, 2020년 1월 부터 조회 가능합니다. 앱과 게임으로 구분하여 AOS, iOS의 인기순위 Top 200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모바일 인덱스도 와이즈앱과 마찬가지로 유료 프리미엄 서비스에 가입하는 경우, 보다 상세한 분석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업종(카테고리)별 트렌드, 내 앱의 고객특성, 경쟁앱(최대 4개) 등의 분석을 유료로 제공합니다. 또한 상위 카테고리 매출추이, 상위 퍼블리셔 매출 추이, 경쟁앱 매출 비교 등의 분석 데이터도 확인이 가능해 집니다.
업종 트렌드는 순위, 사용자수, 총 사용시간, 1인당 평균 사용시간, 활성 기기, 신규 설치에 대한 통계 데이터를 유료로 제공하게 되며, 업종별 사용자수 변화, 업종별 상위앱 사용자수 변화, 업종별 OS로 세분화된 통계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업종별로 주 사용자의 연령대가 다를 수 있는데 이 때 업종별 OS를 확인할 수 있다면 앱개발시 비중이 큰 OS의 앱부터 개발계획을 세우는 등의 앱 론칭 전략 수립에 참고할 수 있을 것입니다.
모바일 인덱스의 프리미엄 서비스에 가입하게 되면 사용자가 '내 앱'으로 특정 앱을 등록할 수 있는데, 내 앱을 기준으로 앱 사용자에 대한 통계분석 데이터를 유료로 제공합니다. 내 앱을 설치한 사용자들이 동시에 사용하는 앱은 무엇인지, 충성 고객은 어느정도나 되는지, 내 앱을 삭제하고 다른 앱을 설치한 이탈 고객에 대한 데이터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내 앱을 설치한 사용자가 스마트폰에 설치한 모든 앱을 카테고리별로 구분하여 관심업종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샘플을 보면, 내 앱을 설치한 사용자는 패션/의류, 식음료, 건강/의료, 미용 등에 관심이 많고, 뉴스에 대한 관심은 오히려 줄어든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인덱스는 사용자들이 디바이스에 설치한 앱을 분석하여 페르소나 까지 분석 해 주고 있습니다. 모바일 인덱스에서 설정한 페르소나에 따라, 내 앱 사용자의 페르소나별 비율을 분석해 주는 것인데요. 예를들면, 동영상 헤비 시청 유저, 콘텐츠 구독 헤비 유저, 소셜미디어 애용자, 편의추구자, 게임을 찾는 유저, 인테리어 관심 유저, 커피 애호가, DIY족, 패셔니스타, 쇼퍼홀릭, 식료품점 쇼퍼, 욜로족, 가성비 소비자 등의 페르소나를 설정하고 내 앱의 전체 사용자가 몇%의 비율로 특정 페르소나를 가지는지 인포그래픽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인덱스는 내 앱 사용자의 지역 분석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O2O 앱인 경우, 지역 분석 데이터를 기반으로 마케팅 활동이 가능해 지므로 중요 데이터로 활용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유료 상품을 사용해 볼 수 없기 때문에 추가 확인은 불가능 하지만, 모바일인덱스는 와이즈앱과는 다른 관점으로 데이터를 분석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내 앱을 기준으로 고객의 성향을 페르소나로 분석해서 제공해 주는 부분이 매력적으로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또한, 모바일인덱스는 인사이트 리포트라는 메뉴를 통해, 테마별 모바일 앱시장 리포트를 매주 발행하고 있으며 뉴스레터를 통해 구독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의 링크를 클릭하여 구독 해 보세요~ https://www.mobileindex.com/insight-report
여기까지, 모바일 앱 시장조사를 시작할 때 참고하는 모바일 시장 데이터 분석 기업과 서비스에 대해 설명 드렸습니다. 시장조사는 소비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해야하며, 소비자를 이해하기 위해 데이터 분석을 하게되는 것입니다. 시장조사를 왜 하는지, 그 이유를 명확히 알아야한다는 이야기를 전하고 싶습니다. 기획자 또는 마케터는 시장조사 분석 데이터의 이면에 있는 소비자의 행동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다운로드가 급증한 A라는 앱이 있다면, A앱을 다운로드 받은 사용자의 행동을 분석해 보고 근본적으로 왜 A앱을 다운로드 받았는지 생각해 봐야 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모바일 시장 데이터 분석은 어떻게 가능한 것인지, 애플의 ATT 정책으로 변경된 부분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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